2020 입동 날짜 와 입동의 유래

2020 입동 날짜와 입동의 유래 알아보기 

입동이란?

 

입동(入冬)은 말그대로 겨울로 들어가는 날을 뜻하는 한자어로 우리나라의 24절기 중에 하나인데요. 24가지 절기 중 19번째 절기로서 태양의 황경이 225도가 될 때를 뜻합니다. 

 

2020 입동날짜와 입동의 유래

겨울이 시작하는 날로서, 보통 양력으로는 11월 초에 해당하는데, 7일 혹은 8일 경이 해당합니다. 음력으로는 10월 이고요. 

 

참고로 서양에서는 할로윈데이인 10월 31일이 겨울이 시작하는 날이라고 보고있다네요. 

 

 

올해의 입동 날짜는?

 

올해 입동 날짜는 11월 7일 입니다. 보통 입동 시기에 맞춰서 김장을 담그는 가정이 많은데요. 요즘은 온난화 때문인지, 김치를 보관할 수 있는 각종 냉장기기들의 발달 때문인지 크게 그 의미는 퇴색되었죠. 

 

예전에는 입동 시기에 맞춰서 겨울잠을 자는 동물들이 동면에 들어가게 되었고요. 사람들은 남은 한해와 내년 농사를 시작하기까지 날씨점을 재미로 보곤 했습니다. 

 

말씀드린것처럼 이 시기에 맞춰서 김장을 시작했었지요. 

 

 

옛날에는 시골에서 이 시기에 고사를 많이 지냈다고 합니다. 대게 농사에 대한 고사를 많이 지냈다고 하는데요. 음력으로 10월에 떡이나 제물조로 음식들을 만들어서 창고나, 외양간등에 고사를 지냈다고 하네요. 

 

겨울로 접어드는 이 시기의 제철 음식으로는 귤, 과메기, 굴, 추어탕, 꼬막, 유자, 사과 등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한 해 24절기 중 하나인 입동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보통 입동을 기준으로 날씨가 점점 추워진다고 하니, 건강 유념하시고, 건조한 만큼 코로나19에 대비해서 개인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