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세 조회 및 납부기간

재산세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종합부동산세를 내기전에 매년 6월1일을 기준으로 토지와 건물을 보유한 사람은 재산세를 내야 하는데요. 옛날에는 재산세를 내는 사람은 일단 부자다 라는 통념이 있었지만, 이젠 그렇지 않죠. 자동차든 선박이든 토지든 뭐든 본인의 이름으로 소유를 했다면 그에 합당한 세금을 내야 하는게 현실입니다. 

 

재산세는 재산세 과세기준일 현재 재산을 사실상 소유하고 있는자로 과세표준은 주택의 경우는(부속 토지 포함) 주택공시가격의 60%이고, 건축물의 경우는 시가표준액의 70%, 선박이나 항공기의 경우는 시가 표준액으로 합니다. 

 

 

 

참고로 7월 재산세는 주택1기분, 건축물, 선박, 항공기에 대한 재산세를 납부하는 달이구요. 주택분에 대한 재산세는 7월과 9월에 1/2씩 부과합니다. 하지만 해당 연도에 부과할 세금액이 20만원 이하일때는 조례로 지정하는 바에 따라서 7월 한달에 한꺼번에 부과, 징수 할 수 있어요. 

 

내가 낼 재산세가 얼마인지는 국세청 위텍스(http://wetax.go.kr)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wetax 홈페이지 메인화면

먼저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저렇게 커다랗게 돈을 내야 한다고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납부기한은 7월 16일부터 7월 31일까지 인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납부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또는 브라우저 인증서 로그인을 선택하실수 있는데요. 오른쪽에 디지털 원패스 로그인도 사용하실수 있으나, 저의 경우 디지털 원패스 로그인을 위해서 스마트폰에 앱을 다운받아서 실행을 해봤는데 현재로는 작동이 잘 안되더라구요. 할 수 없이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해서 로그인을 하였습니다. 곧 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된다고 하는데 언제 적용이 될지 모르겠네요. 

 

 

로그인 하게 되면 자동으로 저렇게 날짜가 뜨구요. 밑에 본인의 주민번호가 확인됩니다. 마우스를 아래로 드래그 하거나 휠을 내리면 금액이 나옵니다. 드디어. 

 

저는 177,160원이 나왔네요.... 

 

 

사진을 보시면 아실수 있듯, 엑셀로 내용을 다운받아서 따로 관리 하실수도 있습니다. 저기서 전체납부를 선택하시게 되면 현재 납부하셔야 할 세액들이 한꺼번에 계산되어 나오고 검색결과 납부를 선택하시면 현재 검색하신 내용에 대한 세액만 납부하시면 되세요 

 

세액납부를 선택하시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의 팝업창을 보실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상태에 따라 회원이 직접 납부를 하게 되면 회원납부를, 다른사람이 대신 납부를 하게 되면 타인 납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수 있는데요. 납부는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결제를 이용해서 납부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사이트 상단에 보시면 나의 위택스 란이 있습니다. 여기서 내가 올해 납부한 세금의 총 금액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고지 납부 현황을 다 보여주는 창과 함께, 나의 지방세 캘린더라고 해서 작년과 대비하여 올해 얼마만큼의 세금을 납부하였는지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 올해 엄청난 세액을 납부했군요... 아 저는 지방세로 들어간 항목에 주차위반 과태료가 많아서 저렇게 된듯 합니다. 지금 말씀드리는 바로 내가 낸 과태료가 얼마인지도 확인가능하다는 뜻이겠죠. 속이 쓰린 장면이군요. 

 

말씀드린 나의 지방세 캘린더 화면입니다. 여기서 내가 작년에 낸 세금을 확인할 수 있고, 올해 현재까지 낸 금액을 확인할 수 있죠. 올해 저는 중고차를 구매하는 바람에 자동차 취득세가 크게 높아졌네요. 가장 오른쪽에 증감액 부분이 있기 때문에 한눈에 내가 얼마의 세금을 냈는지. 얼마의 세금이 절세 되었는지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재산세 납부기간은 7월 말 까지 이므로 재산세 조회를 미리미리 하셔서 납기내 금액을 납부하셔야, 납기후 금액이 더 불어나는 불상사를 막을수 있습니다. 세금을 덜 내는것도 좋지만 납기 기간을 맞춰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게 가장 중요하겠죠. 

 

오늘은 재산세 조회하는 방법과 납부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