돗돔 가격과 정보

돗돔의 가격과 정보

얼마전 부산에서 120kg 짜리 돗돔이 잡혀서 큰 화제가 되었는데요. 바다의 로또 중 하나라고 불리는 이 신비로운 어종 돗돔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요?

 

돗돔이란?

 

돗돔 가격과 정보

전설중의 전설이라는 돗돔. 엄청난 크기와 함께 매우 희귀한 어종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돗돔은 일종의 농어의 한 종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름에는 돔이 붙었지만, 도미과의 생선과는 결이 다른 종류라고 보시면 되세요. 

 

 

돗돔의 크기

주로 심해에서 서식하는 전형적인 심해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크기는 다 자라면 2m 가까이 되는 대형어종이고요. 수심 4~500m의 아주 깊은 물의 암초지대에 주로 산다고 합니다. 

 

깊은 물에 사는 어종인 만큼 수압에 아주 강한 적응력을 보이고요. 먹이는 오징어의 시체나 같은 심해어류를 먹고 산다고 합니다. 치어(어린 어종)일때는 얕은 바닷가에서 살다가 성체가 될수록 더 깊은곳으로 옮기는데 산란기인 5~7월 사이에는 수심이 60m 정도 되는곳까지 올라와서 산란을 한다고 합니다. 

 

 

돗돔 낚시?

 

돗돔은 심해어 이기 때문에 낚시로는 어지간해서는 잡기가 힘든데요. 그나마 올라오는 경우는 다른 어종을 잡다가 거물에 같이 걸려서 올라오는 경우가 가끔 있다고 합니다. 

 

돗돔의 가격과 정보

아주 드물게 산란기에는 낚시로도 잡히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이 시기에 돗돔낚시를 하는 강태공들은 돗돔을 낚기 위해서 주로 살아있는 장어 한 마리를 통째로 미끼로 써야 한다고 합니다. 그정도로 돗돔의 크기가 어마어마 하다는것을 알 수 있죠. 

 

돗돔의 가격과 정보

산란기이기 때문에 만약 암컷을 잡게 되면 방생하는게 당연히 좋겠지만.. 겉으로 보아서는 암놈인지 숫놈인지 알 길이 없다는게 문제가 됩니다. 때문에 사실상 산란기에 돗돔을 잡는다는것은 좋은 현상은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어획대상어종이 아니기 때문에 따로 금어기 같은 제한이 없어 잡는다고 해도 법적으로 제한이 가해지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찌보면 안타까운 어종으로 보일수도 있겠네요. 

 

돗돔의 가격과 정보

돗돔의 가격은?

 

희귀한 어종인 만큼 돗돔의 몸값도 만만치 않은데요. 2015년 도에 잡힌 길이 180Cm 에 무게 115kg짜리 대형 돗돔이 잡힌적이 있는데 이 돗돔은 무려 520만원이라는 가격에 낙찰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부산에서 잡힌 돗돔

520만원이라는 가격에 낙찰되었다고 해서 모든 돗돔들이 이정도 가격을 받을 수 있는것은 아니고요. 520만원은 거의 최고가의 거래금액이라고 보여지네요. 

 

 

이번에 부산에서 잡힌 180cm에 120kg짜리 돗돔은 270만원에 낙찰되었다고 합니다. 이전에도 부산에서 한 차례 경매가 이루어졌었는데 그 당시 낙찰가도 280만원인것을 볼 때 일반적인 낙찰가격은 250만원에서 300만원 사이 인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